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정보

건설안전기술사 시험과목, 자격정보, 응시자격, 합격률

by 더멀리날아보장 2021. 10. 23.
반응형

건설안전기술사 시험과목, 자격정보, 응시자격, 합격률

 

안녕하세요. 건설안전기술사 시험과목, 자격정보, 응시자격, 합격률 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건설안전기술사란

건설안전기술사란 건설안전기술사 시험의 응시자격을 갖춘 자가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건설안전기술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합니다. 건설 사업장에서의 안전사고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바 사업장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안전사고와 관리방법을 이해하고 재해방지 기술을 습득하여 건설사고에 대한 규제 대책과 제반시설의 검사 등 산업안전관리를 담당할 전문인력의 양성이 요구되는 자격증입니다.

 

2. 건설안전기술사 자격증 기본정보

가. 자격분류: 국가전문자격증

나. 시행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

다. 응시자격: 제한 있음

라. 홈페이지: 큐넷(www.Q-net.co.kr)

 

 

3. 건설안전기술사 자격정보(하는 일)

건설안전기술사는 건설안전 분야에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에 입각한 계획, 설계, 분석, 시험, 운영, 시공, 평가 또는 이에 관한 지도, 감리 등의 기술업무를 수행합니다. 

 

4. 건설안전기술사 응시자격

○ 건설안전기술사 자격증 응시자격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입니다. 

 

1) 기사 자격을 취득한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직무분야(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유사 직무분야를 포함한다. 이하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라 한다)에서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2) 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한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서 5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3) 기능사 자격을 취득한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서 7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4) 응시하려는 종목과 관련된 학과로서 고용노동부장관이 정하는 학과(이하 관련학과라 한다)의 대학졸업자 등으로서 졸업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서 6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5)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직무분야의 다른 종목의 기술사 등급의 자격을 취득한 사람.

6) 3년제 전문대학 관련학과 졸업자등으로서 졸업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서 7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7) 2년제 전문대학 관련학과 졸업자등으로서 졸업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서 8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8) 국가기술자격의 종목별로 기사의 수준에 해당하는 교육훈련을 실시하는 기관 중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교육훈련기관의 기술훈련과정(이하 기사 수준 기술훈련과정이라 한다) 이수자로서 이수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서 6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9) 국가기술자격의 종목별로 산업기사의 수준에 해당하는 교육훈련을 실시하는 기관 중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교육훈련기관의 기술훈련과정(이하 산업기사 수준 기술훈련과정이라 한다) 이수자로서 이수 후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서 8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10)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서 9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11) 외국에서 동일한 종목에 해당하는 자격을 취득한 사람.

 

 

5. 산업안전기술사 시험과목 및 검정방법

 산업안전기술사 시험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산업안전관리론(사고원인분석 및 대책, 방호 장치 및 보호구, 안전점검요령)

2. 산업심리 및 교육(인간공학)
3. 산업안전관계법규

4. 건설산업의 안전운영에 관한 계획, 관리, 조사, 기타 건설안전에 관한 사항

 

○ 산업안전기술사 검정방법

- 필기시험: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매 교시당 100분, 총 400분)

- 면접시험: 구술형 면접(30분 정도)

 

6. 산업안전기술사 합격기준

필기 및 면접시험: 100점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7. 산업안전기술사 응시수수료

○ 응시수수료

- 필기: 67,800원

- 실기: 87,100원

 

8. 산업안전기술사 진로 및 전망

- 전문 및 종합건설업체 안전관리 분야나 건설안전 관련 연구소나 공공기관에 진출할 수 있다. - 건설재해는 다른 산업재해에 비해 빈번히 발생할 뿐 아니라 다양한 위험요소가 상호 연관, 복합적인 상태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안전관리자를 필요로 한다. 또한 건설경기 회복에 따른 건설재해가 증가, 구조조정으로 인한 안전관리자의 감소「산업 안전보건법」에 의한 채용 의무 규정, 경제성 (재해에 따른 손실비용은 안전관리에 따른 비용에 몇 배의 간접비가 따름) 등 증가요 인으로 인하여 건설안전기술사의 인력수요는 증가할 것이다.

 

9. 산업안전기술사 합격률 통계

○ 산업안전기술사 최근 20년간 합격률 통계입니다.

 

 

 

※ 다른 자격증 정보들

2021.10.01 - [자격증정보] - 국내여행안내사 시험일정, 시험과목, 자격정보, 응시자격, 결격사유

 

국내여행안내사 시험일정, 시험과목, 자격정보, 응시자격, 결격사유

국내여행안내사 시험일정, 시험과목, 자격정보, 응시자격, 결격사유 이번 시간에는 국내여행안내사 시험일정, 시험과목, 자격정보, 응시자격, 결격사유 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국내여

qwer7890.tistory.com

2021.09.30 - [자격증정보] - 호텔서비스 시험일정, 시험과목, 자격정보, 응시자격, 결격사유

 

호텔서비스 시험일정, 시험과목, 자격정보, 응시자격, 결격사유

호텔서비스 시험일정, 시험과목, 자격정보, 응시자격, 결격사유 이번 시간에는 호텔서비스 시험일정, 시험과목, 자격정보(하는 일), 응시자격, 결격사유 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호텔서

qwer7890.tistory.com

2021.09.28 - [자격증정보] - 호텔관리사 시험일정, 시험과목, 응시자격, 결격사유, 자격정보

 

호텔관리사 시험일정, 시험과목, 응시자격, 결격사유, 자격정보

호텔관리사 시험일정, 시험과목, 응시자격, 결격사유, 자격정보 이번 시간에는 호텔관리사 시험일정, 시험과목, 응시자격, 결격사유, 자격정보(하는 일), 합격률, 면제 등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

qwer7890.tistory.com

2021.07.01 - [자격증정보] - 전기산업기사 시험일정, 시험과목, 응시자격, 합격률, 전망

 

전기산업기사 시험일정, 시험과목, 응시자격, 합격률, 전망

전기산업기사 시험일정, 시험과목, 응시자격, 합격률, 전망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전기산업기사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산업기사는 가장 기본적인 에너지이지만 관련 설비

qwer7890.tistory.com

2021.06.30 - [자격증정보] - 정보처리기능사 시험일정, 시험과목, 전망, 취업, 합격률

 

정보처리기능사 시험일정, 시험과목, 전망, 취업, 합격률

정보처리기능사 시험일정, 시험과목, 응시자격, 전망, 취업, 합격률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정보처리기능사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정보처리기능사는 컴퓨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

qwer7890.tistory.com

 

 

반응형

댓글